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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성남 수정구도 1.04% 뛰었다. 수원, 광교신도시 12억…갭투자 몰린 팔달구 원본보기 수원 영통구 이의동 일대 아파트 단지들.사진=조한송 기자 수원은 대단지 아파트가 들어서고 상권이 발달한 광교신도시 아파트가 줄지어 10억원을 돌파하며 상승을 주도하고 있다. 광교중앙역 '자연앤힐스테이트'는 지난달 84㎡(이하 전용면적)의 매매가격이 12억3000만원(16층)으로 1년 전보다 2억5000만원 뛰었다. 신분당선 상현역에 위치한 '광교상록자이(84.938㎡)'도 지난





발표로 수도권 신도시 등 대도시권 철도망 구축사업도 탄력이 붙었다. 1조4847억원 규모의 위례∼신사선 수주전이 개시된 가운데 앞서 예타를 통과한 5조7000억원 규모의 GTX-B노선은 내년 하반기 민간사업자 선정 기대된다. 3조3000억원 규모의 C노선도 내년 말 기본계획을 거쳐 2022년 착공이 추진된다. 현재 예타 중이거나 조사를 앞둔 철도사업도 수두룩하다. 7981억원 규모의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연장사업은 연내 예타 통과가 유력하고, 제2경인선 인천청학∼광명(1조1446억원), 과천선 급행화(3561억원)사업도 이미 통과를 전제로 발주 채비가 한창이다. 또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삼송∼용산)과 △지하철 6호선





서울시에 통보했다. 그러나 이는 9호선이 서울 강남의 동서를 잇는 유일한 노선이라는 특징을 파악하지 못하고 공항철도의 지선 정도로만 여기고 헛다리를 짚은 판단이었다. 그 결과 9호선 1~2단계 구간은 시스템·설비가 일부 갖춰진 반면 3단계(종합운동장~중앙보훈병원)는 전무하다. 이번 연구용역에서 8량 승강장에 대한 추가 투자가 경제성이 있는지에 초점이 맞춰진 이유다. 서울시 관계자는 “8량화 추진과 6량 열차 확대 향후 수요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하고 있다. 황성규 국토부 철도국장은 "오랫동안 지연됐던 광교∼호매실 사업이 '광역교통 2030' 발표 이후 처음으로 추진이 확정돼 다른 '광역교통 2030' 사업들도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본계획 수립 등 관련 후속 절차를 조속히 추진해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신분당선 호매실





전망도 나온다. GTX 2개 노선이 교차하는 삼성동은 지하 환승센터와 현대자동차 그룹이 건설 중인 글로벌비즈니스센터( GBC )가 집중돼 서울의 중심으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다. 2011년 신분당선(2001년 예타 통과)이 개통되면서 분당 판교·정자역 상권이 타격을 입었듯이 일산·의정부·동탄 거주자들이 업무는 물론 쇼핑·문화·여가를 위해 강남으로 몰려들어 수도권 신도시가 ‘베드타운’로 전락할 우려도 있다. 김도년 성균관대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당초 서울시는 2017년 6월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사전 타당성조사에서 신분당선 노선 신설에 따른 통일로 교통량 감소 효과를 일평균 1만6000대로 분석했다. 그러나 지난 4월 KDI 는 예타 중간점검 결과에서 통일로 교통량이 파주, 일산, 삼성, 동탄을 잇는 GTX-A 노선으로 대부분 전환돼 신분당선 노선 신설에 따른 추가 교통량 감소 효과는 일평균 100~200대에 불과하다고 분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분당선이 기존 교통 수요를 대체하는



서울로 접근할 수 있는 도로가 통일로 하나뿐인 탓에 통일로를 지나는 도로 교통량 감소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데, KDI 는 '효과가 없다'는 극단적인 분석을 내놓았다는 것이다. 3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노선 신설에 따른 도로 교통량 감소 효과를 KDI 가 지나치게 낮게 분석했다"며 타당성 분석 오류에 대한 재검토를 지난 7월 KDI 에 요청한



편리하면 유동 인구가 많아지고 다음 평가를 받을 때 더 좋은 점수를 받는 현상이 반복된다”면서 “ KTX 가 생긴 이후 오히려 인프라의 서울 집중, 강남 집중 현상이 더 심화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지헌 기자 = 광화문광장 재구조화를 위한 시민대토론회에서 주제발표를 맡은 서울시 공무원과 시민단체 관계자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 노선의 광화문광장 진입을 놓고 이견을 보였다. 15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첫 주제발표자로 나선 강진동 서울시 교통운영과장은 현재 광화문광장의 문제점을 제시한 다음 "대중교통 우선 정책을 펼치겠다"며 "GTX-A와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은 반드시 성사할 의지를



하루에 많게는 100통까지도 문의전화를 받는다”며 “다짜고짜 ‘괜찮은 매물이 있느냐’고 묻는 외지인들이 많다”고 말했다. 지난해 서울 일부 지역에서 벌어졌던 집값 급등이 경기 일부 지역으로 옮겨가고 있다. 지난해 12·16부동산대책 여파로 서울 강남 집값은 한풀 꺾인 반면 수원시와 용인시 등에서는 집값이 하루가 다르게 치솟고 있다. 수원·용인은 모두 개발호재가 있는 지역들로,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시중 유동성이 정부 규제를 비켜난 곳으로 몰리고 있는 것이다. 일주일 새 수원 권선 1.23%·영통 0.95%·용인 수지 0.71%·기흥 0.5% ↑ 정부 규제



미아, 성수), 서북권(신촌, 마포, 공덕, 연신내·불광), 서남권(목동, 봉천, 사당·이수), 동남권(수서·문정, 천호·길동)이다. 서울시는 이 지역들을 핵심 거점으로 삼아 개발하고, 각 지역을 연계할 수 있도록 교통망을 구축한다는 큰 그림을 그린 것이다. 이제 서울시 광역교통망에 대한 내용을 보자. 아래 그림에 GTX 노선도가 보이며 신분당선과 신안산선 등의 노선도 보인다. 그리고 문서 본문에 이런 내용이 있다. ‘서울의 권역생활권 중 가장 많은 인구가 밀집하고